경기지역 학생에 10만원 상당 꾸러미·상품권 지급

입력 : 2020-05-22

도, 미사용 급식경비로 마련



경기도 초·중·고교생과 유치원·특수학교 재학생 169만여명에게 10만원 상당의 식재료 꾸러미와 농축산물 구입 상품권이 지급된다.

여기에 드는 예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3~5월 사용하지 않은 학교급식 경비 1700억원(경기도교육청 879억원, 도 235억원, 시·군 586억원)으로 마련한다.

도(도지사 이재명)와 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도의회(의장 송한준)·경기시장군수협의회(회장 안병용 의정부시장)·경기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박문석 성남시의회 의장)는 19일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되고 학교급식이 중단됨에 따라 가중된 학부모 부담을 덜고, 학교급식용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와 납품업체의 어려움을 해결하자는 데 뜻을 모으고 이같이 합의했다.

이에 따라 재학생 1인당 5만원 상당의 꾸러미와 모바일상품권 5만원이 함께 전달된다.

식재료 꾸러미는 각급 학교에서 농축수산물과 가공품을 대상으로 상품을 결정하면 업체에서 꾸러미를 구성한 후 각 가정으로 배달한다. 모바일상품권은 학부모가 ‘농협몰(www.nonghyupmall.com)’에서 쌀·과일·채소·육류·수산물·김치·가공식품 등 식재료를 사는 데 쓸 수 있다.

도와 교육청 관계자는 “식재료 꾸러미와 모바일상품권 지원으로 1만3000여개의 단기 일자리도 창출될 것”이라면서 “각 가정에 온전히 전달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유건연 기자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