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농협 농축산물 유통혁신 원년…모든 역량 집중” 이미지 협동조합 “농협 농축산물 유통혁신 원년…모든 역량 집중” 4일 이성희 농협중앙회장(맨 오른쪽)이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서울 양재점을 찾아 판매 중인 농산물을 살펴보고 있다. 이성희 농협회장 새해 첫 행보 하나로마트 서울 양재점 방문 비대면 거래 활성화 등 논의 신년사 통해 ‘유통 변혁’ 강조 평택 AI 거점소독시설 찾아 방역물품 전달하고 현장 점검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새해 첫 현장 행보로 농축산물 유통현장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시설을 찾았다. 올해 농협이 본격 추진할 ‘농산물 유통개혁’을 화두로 던지는 동시에 농업계 긴급 현안인 ‘AI 방역 지원’을 챙겼다. 4일 오전 이 회장은 서울 서초구에 있는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방문해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올해를 ‘농축산물 유통혁신의 원년’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이 회장은 매장에 설치된 무인계산 시스템과 인터넷 장보기 대행 서비스 등을 이용하며 유통현장 혁신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과 디지털 전환 및 비대면 거래 활성화 등 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농협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농협의 가장 중요한 소임은 농축산물 유통혁신을 통해 농민에게 제값을 보장해주고, 고객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우리 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이라며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는 현시점에서 농협도 이에 발맞춘 변화와 혁신으로 농민과 고객의 신뢰를 쌓는 한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신년사에서도 ‘유통 대변혁’을 올해 주요 경영방향으로 꼽았다. 신년사에서 이 회장은 “유통 대변혁은 함께하는 100년 농협의 출발”이라며 “지난해 내외부 유통전문가들로 구성된 올바른유통위원회를 통해 총 66개의 유통개혁 과제를 도출한 만큼 올 한해 확실한 유통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주문했다. 3일 이성희 농협중앙회장(가운데)이 경기 평택시 조류인플루엔자(AI) 거점소독시설을 찾아 이재형 평택축협 조합장(왼쪽, 농협중앙회 이사), 염규종 수원농협 조합장(농협중앙회 이사)과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이 회장은 새해 연휴 기간인 3일에는 경기 평택시 안중읍 소재 AI 거점소독시설을 찾아 가축방역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방역현장을 점검했다. 이 회장은 “최근 야생조류는 물론 가금농장에서 AI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매우 위중한 상황”이라며 “전국 가금농장에선 생석회 도포를 철저히 하고, 외부인·차량 출입금지, 손 씻기와 장화 갈아 신기 등의 기본 방역수칙을 어느 때보다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농협은 1∼3일 농협 공동방제단·드론 등의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전국 주요 가금농장 주변을 소독하는 등 AI 확산 방지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올겨울 AI가 처음 발생한 2020년 11월 이후 전국 가금농가에 소독약 3500㎏, 방역복 830박스, 생석회 825t 등을 공급했다. 또 ‘AI 피해농업인 종합지원대책’으로 가금농가에 생활안정자금, 대출만기 연장, 가금류 수급안정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해대 기자 hdae@nongmin.com 2021-01-08
3 농협 조합원 고령화 가속도…청년농 유입 대책 마련해야 이미지 협동조합 농협 조합원 고령화 가속도…청년농 유입 대책 마련해야 농협경제연구소 보고서 지난해 5월 기준 211만명 중 65세 이상 비중 57.6% 달해 40세 미만은 고작 3만여명 비조합원 청년, 출자금 부담 청년농 농산물 판로 확대 장려금 지급 등 혜택 필요 맞춤형 금융 지원도 절실 농가인구가 빠르게 고령화되면서 농협의 지속가능성에도 빨간불이 켜진 지 오래다. 조합원수 자체도 감소하는 데다 청년층 유입이 줄어들고 있어 농협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려면 청년조합원 유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늙어가는 농협=2020년 5월 기준 전체 조합원 211만명 가운데 40세 미만 청년조합원은 3만1000명 수준으로 1.5%에 불과하다. 반면 65세 이상 고령조합원은 122만명으로 전체 조합원의 57.6%를 차지하고 있다. 고령인구가 다수인 가운데 적은 수의 청년들이 힘겹게 떠받치는 극단적인 역(逆)피라미드 구조다. 전문가들은 농협이 청년농 육성뿐 아니라 청년조합원의 진입·정착을 촉진하는 전략을 펼쳐야 한다고 진단한다. 안상돈 농협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업경영체 등록정보상의 40세 미만 청년농은 약 3만9000명으로 청년조합원 숫자(3만1000명)와 비교하면 8000명 정도가 조합원으로 가입하지 않거나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 잠재 조합원으로 보인다”면서 “정부와 농협이 청년농 육성에 발 벗고 나섰지만 한발 더 나아가 이들이 조합원으로 유입되지 않으면 농협의 존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농협의 청년농 육성과 더불어 조합원으로의 유입 전략 수립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박한 상황”이라고 했다. ◆청년농이 바라본 농협은=일부 청년농이 조합원 가입을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농협경제연구소가 최근 에 게재한 ‘청년농업인 육성 및 조합원 유입 관련 청년농업인 인식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비조합원 청년농의 21.6%가 ‘납입출자금에 대한 부담’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이어 ‘부모님이 조합원으로 가입돼 있어서(21.3%)’ ‘가입해도 혜택이 크지 않을 것 같아서(13.8%)’ ‘조합원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해서(11.8%)’ ‘협동조합에 대해 잘 몰라서(8.6%)’ ‘세대 차이로 의견 반영이 안될 것 같아서(5.7%)’ 순이었다. 이는 농협경제연구소와 한국4-H중앙연합회가 2020년 10월12∼19일 전국 청년농 485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다. 조합원 가입 때 느끼는 가장 큰 진입장벽은 세대간 소통문제가 많았다. 청년들은 ‘청년조합원을 담당할 전담인력 부재(16.2%)’ ‘조합원간 세대 차이(15.5%)’ 등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느끼고 있었다. 다만 진입장벽만 낮아진다면 청년조합원 가입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희망적인 대목도 있다. 비조합원 청년농에게 조합원 가입의향을 조사한 결과 87%가 가입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조합원 유입 활성화를 위해서는 ‘농협 경제사업 이용 제고를 통한 혜택 부여(24.6%)’ ‘청년조합원 조직화 및 의견수렴 확대(19.9%)’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봤다. ◆청년조합원 유입을 활성화하려면=청년농을 위한 보다 세밀한 지원과 육성사업이 필요한 시점이다. 보고서는 청년조합원 유입을 늘리려면 농협의 최대 강점 중 하나인 하나로마트·농협몰 등 판매장을 활용해 청년농이 생산한 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해야 한다고 봤다. 청년농이 영농기술 습득과 생산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동시에 농협 경제사업 이용 제고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약정조합원제도(경제사업에 대해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한 조합원에 대해 사업 이용과 배당 등을 우대하는 제도)를 활용해 청년농에게 농자재 구입편의 제공, 수수료 인하, 이용고 배당, 장려금 지급 같은 우대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납입출자금 문턱을 낮추는 등 조합원 가입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청년농 성장단계별 자금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농협 금융사업의 장점을 살려 맞춤형 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동시에 청년농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청년조합원을 위한 전담조직 운영 ▲농협형 청년조합원 교육프로그램 구축 등도 주문했다. 박미옥 농협경제연구소 협동조합연구팀장은 “청년농 육성과 조합원 유입 활성화 전략은 서로 연계돼 진행해야 시너지가 발휘될 것”이라며 “향후 농협의 구체적인 전략을 담은 보고서를 출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함규원 기자 one@nongmin.com 2021-01-08
5 “설에도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20만원까지 허용해야” 이미지 협동조합 “설에도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20만원까지 허용해야” 설·추석 등 명절기간만이라도 청탁금지법 시행령상 농축수산물 선물가액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농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협동조합 회장단은 5일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와 면담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농축수산업계의 어려움이 크다”며 다가올 설 명절기간에 선물가액을 상향해줄 것을 건의했다. 왼쪽부터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정 총리,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농업계·정치권 한목소리…이성희 농협회장 등 총리 면담서 건의 정 총리, 전례 없는 위기 공감 권익위에 조정방안 검토 지시 농업계 “결정 빠를수록 효과 이참에 명절 때마다 상시화를” 설(2월12일)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농축수산물 선물가액을 현행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하루속히 상향해 농어민 지원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 농업계와 정치권에서 한목소리로 일고 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한 협동조합 회장단은 5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면담하고 “설 명절에 한우·화훼 등 농축수산물과 농축수산가공품에 한해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시행령상 선물가액을 현행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해달라”고 건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농축수산업계의 어려움이 커 지원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면담엔 이성희 회장 외에도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참석했다.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최창원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도 자리를 함께했다. 정 총리는 “명절 때마다 (선물가액) 한도를 상향하는 것은 자칫 청탁금지법의 입법 취지를 약화시키고 정부의 청렴문화 정착 의지 저하로 국민들께 잘못 받아들여질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면서도 “지금이 전례 없는 위기상황인 것만은 분명하므로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상향이 극심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농어민들에 대한 배려와 고통 분담 차원에서 필요한 예외적 조치임을 국민들께서 양해해주신다면 정부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건리 권익위 부위원장에게 “이번 설 명절기간 농축수산물 선물가액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6일 “이번 설 명절에 ‘선물 보내기 운동’을 다시 한번 이어가 농축수산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도움을 드렸으면 한다”면서 “특히 지난 추석에 선물가액을 한시적으로 높인 결과 대목기간 농식품 선물 매출액이 전년 대비 7% 증가하는 등 소비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이번에도 그런 부분을 포함해 운동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당 차원에서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농업계는 일제히 환영했다. 한국농축산연합회는 6일 성명을 내고 “명절은 농축산물 소비 측면에서 연중 가장 중요한 시기”라면서 “공급탄력성이 낮은 농축산물 특성상 소비시기를 놓치게 되면 가격 변동폭이 크게 발생해 결국 소비자·농민의 피해로 귀결된다”고 주장했다. 신인성 한국인삼생산자협의회장(전북인삼농협 조합장)은 “홍삼 등 인삼 관련 제품은 코로나19 초반엔 면역력 증진 식품으로 주목을 끌었지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관련 축제의 잇단 취소 등으로 판매가 원활하지 못해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설 대목기간만이라도 선물가액 상향 조치가 시행된다면 주력 가격대가 10만∼20만원대인 인삼 관련 제품의 소비촉진과 농가소득 제고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결정 시기를 최대한 당기고 이참에 명절마다 상시화해야 한다는 공감대도 폭넓게 형성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기업들의 설 선물 수요는 명절 4주 전에 가장 높다. 청탁금지법 시행령을 개정하려면 국무회의를 거쳐야 하는데 설 명절 꼭 한달 전인 1월 둘째주 국무회의엔 의결돼야 기대했던 효과를 볼 수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6일 권익위에 전달한 건의문에서 “설을 한달여 앞둔 상황에서 정부가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상향조치 시행을 망설인다면 소비증진 효과는 반감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농어민에게 돌아가는 만큼 선제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농해수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동 역시 같은 날 제출한 건의문을 통해 “농어민의 안정적 소득 보장과 농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농축수산물과 가공품 선물가액을 현실에 부합하도록 전향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소영 기자 spur222@nongmin.com 2021-01-08
6 대동농협, 복지시설에 꽃 보내 ‘웃음꽃’ 이미지 협동조합 대동농협, 복지시설에 꽃 보내 ‘웃음꽃’ 경남 김해 대동농협 정창호 조합장(왼쪽 네번째)과 농가주부모임 회원들이 도내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할 꽃바구니를 들어 보이고 있다. 도내 323곳 사회 배려층 위로 화훼농가 도우려 바구니 제작 배송도 지역 운송업체에 맡겨 “적적하고 답답한 일상을 보내는 어르신들이 형형색색의 꽃을 보면서 기운을 차리셨으면 좋겠어요.” 김동휘 경남 김해보훈요양원장은 최근 대동농협(조합장 정창호)이 보내준 생화 꽃바구니를 받아 들고 환하게 웃으며 이렇게 말했다. 김해보훈요양원이 대동농협으로부터 꽃바구니 선물을 받은 건 이번이 세번째로, 그 덕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가족·지인과 만나기 어려웠던 어르신들이 꽃을 보면서 외로움과 무료함을 달랬다는 게 김 원장의 설명이다. 대동농협은 도내 장애인·노인 거주 사회복지시설 323곳에 정성껏 만든 꽃바구니를 전달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꽃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에 처한 화훼농가를 돕고 장애인·어르신 등 사회 배려층에 심리적 안정과 위로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다. 대동농협은 지역 화훼농가에서 장미·금어초 등 10여종의 꽃을 구입해 농가주부모임(회장 전심미) 회원 20여명의 재능 기부를 받아 예쁜 꽃바구니를 만들었다.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한 배송은 코로나19 여파로 일감이 크게 줄어든 지역 운송업체 2곳에 맡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보탰다. 정창호 조합장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되면서 각종 모임·행사 등이 취소돼 화훼농가들이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고, 요양원에 계신 어르신들은 가족과의 면회 금지로 심리적으로 위축돼 있다”면서 “꽃바구니가 농가와 어르신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돼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해=노현숙 기자 rhsook@nongmin.com 2021-01-08
8 [2021 새해 이슈] 일손 구하기·친환경농산물 소비 ‘비상’…근본 대책 절실 이미지 협동조합 [2021 새해 이슈] 일손 구하기·친환경농산물 소비 ‘비상’…근본 대책 절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학생들의 등교수업이 중단되면서 학교 급식용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해온 농가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경기 용인시 학교급식지원센터 창고에 감자가 쌓여 있다. [2021 새해 이슈] ① ‘코로노믹스’ 시대의 농업·농촌 올해도 외국 인력 수급 암울 지자체 고용한 후 보내주는 공공 파견제 도입 검토해야 학교 납품 농산물 판로 막혀 공공급식 대상 확대 필요 취약계층 지원에도 활용을 농식품·화훼 소비패턴 급변 판로·상품 다양화 노력 시급 세계은행은 6일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8%로 전망했다. 지난해 6월 발표했던 전망치(4.2%)보다 하향 조정한 것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세계경제가 코로나19의 지배를 받는 ‘코로노믹스(COROna-ecoNomics)’ 터널에서 언제 빠져나올지를 예단하긴 어렵다. 분명한 건 우리나라에도 코로나19의 그림자가 길게 드리워져 있고, 농업부문 역시 코로나19와 계속 씨름해야 하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조건에서 새해를 맞이했다는 사실이다. 지난해 변수였던 코로나19가 올해는 상수로 자리 잡았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농업·농촌의 대응책 마련은 긴요한 새해 이슈다. “일손 구하기가 어려워 올해는 재배면적을 줄여야 할 것 같아요.” “학교급식 길이 막혔지만 친환경농사를 포기할 수도 없어 진퇴양난입니다.” “꽃 소비 생활화가 이뤄졌으면 좋겠어요.” 농가의 문을 두드리는 건 두려움이다. 언제라고 희망이 가득하진 않았지만 코로나19와 함께 시작한 새해는 더 그렇다. 영농계획을 세우려니 일손문제부터 답이 보이질 않는다. 외국 인력에 의존한 농업 생산은 공식이 됐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한명도 들어오지 못했는데 올해라고 사정이 나아질까. 용역업체에서 미등록 외국 인력을 받아 농작업을 맡기는 일은 더 이상 비밀도 아니다. 대다수 소농들은 파종·수확 등 일감이 집중되는 시기에만 인력을 쓰는 경우가 많아 외국인 고용허가제 등 장기채용을 전제로 한 제도는 활용하기 어렵다고 호소한다. 외국 인력을 농업현장의 수요에 맞게 운용할 방식을 고민하는 동시에 농기계은행도 농기계와 인력을 함께 공급하는 모델이 검토돼야 한다는 제안이 나온다. 이혜경 배재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외국 인력 직접 고용을 부담스러워하는 농민이 많은 현실을 고려해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이 외국 인력을 고용한 다음 수요가 있는 농가에 보내주는 공공 파견제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해 학교급식용으로 납품하는 농가들도 고민이 깊다. 지난해엔 급식농산물 꾸러미사업과 대형마트 소비촉진 행사 등을 추진했지만 매번 그런 임시방편을 이어갈 수도 없다. 학교급식을 포함한 공공급식 단위에서 친환경농산물을 소비하도록 외연을 넓히는 방안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크다. 학교길이 막힌 친환경농산물은 생협 등을 통해 대체 소비가 확산하기도 했다. 가정에서 직접 밥을 해 먹는 이들이 늘면서 식재료의 안전성과 품질에 관심이 높아진 결과다. 이런 유통경로를 적극적으로 포착하고, 안전성뿐 아니라 생태에 기여하는 친환경농산물의 가치를 소비자들과 공유하는 작업에 공을 들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김병혁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정책위원장은 “학교급식은 친환경농산물 소비의 40%를 차지해 단기간에 대체 판로를 확보하긴 어렵다”며 “학교급식이 중단될 경우 학교조리실을 긴급재난급식소로 지정해 취약계층 등에 도시락을 제공하면 학교급식 관련 산업과 종사자를 보호할 수 있고 지역사회 돌봄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19가 농식품 소비패턴의 변화를 재촉하는 반면 산지유통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도 깊다. 집밥 소비가 늘고 가정간편식(HMR)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원물 공급 역할만 하는 산지에선 높아진 부가가치를 누릴 수 없다는 점에서다. 도매시장과 대형 수요처에 농산물을 출하하는 종전의 유통방식을 뛰어넘어 새로운 납품처를 탐색하고, 1차 가공품 등 시장에서 원하는 상품 공급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힘을 받는다. 화훼의 경우 졸업·입학 등 행사용 소비를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꽃과 기념품·선물을 결합한 콜라보상품 등 소비자의 일상을 파고드는 시장 개척이 요구된다. 장민기 농정연구센터 소장은 “대량 판매로 효율을 높이던 시대는 차츰 저물고 있다”며 “소비처와 상품을 다양화·다각화해 소비자들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농민 교육과 농업 관련 의제 설정을 위한 토론회 등은 온라인 공간으로 무대를 옮기고 있다. 기존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에 그대로 옮길 게 아니라 비대면 방식에 맞는 규모와 형태로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면 효과가 클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특히 온라인 토론은 참석자들의 집중력을 높인다는 평가가 많아 최종 결과물을 대중에 효율적으로 공개·공유하는 방안도 요구되고 있다. 이태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코로나19는 집밥 소비 증가 등 우리농산물 소비를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국산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와 충성도를 높일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정부는 의료시설이 취약한 농촌지역의 고령주민 등이 코로나19의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보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경진 기자 hongkj@nongmin.com 2021-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