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런탕] 갈색 띠는 오징어 내장 부분 활용 특유의 ‘쿰쿰한’ 묘한 매력

입력 : 2020-11-27
누런탕

또 다른 별미 ‘누런탕’

 

오징어내장으로 만들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토속음식이 울릉도에 또 하나 있다. 일명 ‘똥창’으로 불리는 ‘누런탕’이다. 울릉도 사람들은 오징어내장탕의 재료인 정소를 흰창, 갈색을 띠는 내장 부분을 누런창이라고 부르는데 이 누런창을 사용해 만든 탕이다. 그 생김새 때문에 똥창이라는 별명도 얻었다. 담백하고 깔끔한 흰창에 비해 내장 특유의 비린 맛을 가지고 있어 ‘육지 사람들’은 잘 못 먹는다는 것이 오징어내장탕으로 유명한 ‘삼정본가식당’ 주인장의 설명이다.

똥창은 만드는 법도 까다롭다. 봄에 얻어온 싱싱한 내장을 소금에 절여 가을까지 익힌다. 가을이 되면 꺼내 된장을 넣고 중불에 한시간 정도 달이는데, 사람이 지키고 서서 내내 저어줘야 하는 고된 작업이다. “이때 고약한 냄새가 엄청나 손님 있을 때는 못하고 새벽에 혼자 한다”고 삼정본가 주인장은 말한다. 달이는 동안 떠오른 기름은 다 걷어내고 겨우내 말린 시래기를 넣고 청양고추를 약간 추가한 뒤 끓여내면 완성이다.

그냥 떠먹어도 되지만 울릉도 사람들은 밥에 비벼 먹는 걸 좋아한다. 갓 지은 쌀밥 위에 똥창 한 숟가락 올려 쓱쓱 비빈 뒤 크게 한 숟가락 떠서 먹으면 칼칼하고 짭짤하고 구수한 맛이 어우러지다가 밥을 삼키기 직전 내장 특유의 쿰쿰함이 따라붙는다. 하지만 울릉도 사람들이 모두 손사래 친 것만큼 ‘육지 사람은 못 먹을’ 음식은 아니다. 오히려 두입 세입 먹을수록 빠져드는 묘한 매력이 있는 탕이다. 젓갈의 쿰쿰함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번 도전해볼 만하다.

하지만 똥창은 찾는 사람도 많지 않고 만들기도 복잡해 울릉도에서도 파는 식당이 거의 없다. 만들어 내는 식당이어도 메뉴에 적어두지 않을뿐더러 예약하지 않으면 맛볼 수 없다. 그러니 먹어볼 참이라면 꼭 미리 연락하고 가자.

울릉=이상희 기자

ⓒ 농민신문 & nongmi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